본문 바로가기
돌덩이강사 시리즈/건물관리 천재가 된 돌덩이주임

건물관리 천재가 된 돌덩이주임-5부 체계적인 건물관리란 이런것이다(현장편) [02 신축건물 인수인계 1일차]

by 돌덩이TV 돌덩이강사 2021. 2. 17.
반응형

 건물의 형태나 구조는 다르지만 신축건물 관리는 2번째 경험이기에 인수인계에 대한 개념을 숙지한 상태였고 과거 주차장건물에서는 주먹구구식 일정으로 주차장 운영총괄부장이 정한 일정대로 인수인계가 되었다면 이곳에서는 관리소장님께서 시설 및 건축 관련 인수인계 일정을 시공사로부터 LIST로 받았고 일정대로 인수인계를 받으면 된다고 하셨다. 과거 3일 만에 인수인계를 받은 것에 비하면 2019년 8월 19일부터 8월 29일까지 10일 정도 기간에 모든 설비에 대한 인수인계를 받는 것이 조금은 수월하게 다가왔다.

8월 21일 오전 09시 TV 시스템 관련 인수인계 일정이 잡혀있었다. 지식산업센터의 경우에는 기본방송은 시청할 수 있도록 설비가 세팅이 되어 있는데 KBS1, KBS2, SBS, MBC, EBS정도를 시청할 수 있게 되어있다. 관리방법은 방재실 TV시스템에서 방송이 6개 채널이 나오는지만 확인하면 되기에 별 다는 어려움 없이 인수인계를 마쳤다. 이 부분은 과거에 경험이 없었기에 새로 알게 된 설비 중에 하나였다.

돌덩이TV-TV방송설비 인수인계(방재실)[시설관련]

TV방송시스템 관련 인수인계를 마치자마자 오전 10시 조명제어관련 인수인계를 시작하였다. 주차장 신축건물에서도 인수인계를 받은 경험이 있기에 조명은 간단하게 인수인계 해주시는 분의 설명을 들었다. 실제 사용하는 것은 많지 않았는데 디테일한 설명까지 해주셔서 감사하기도 했지만 굳이 설정을 만 질 일이 없기에  좀 지루한 부분도 있었다.

돌덩이TV-조명(전등) 및 전력 제어시스템 인수인계 교육자료[시설관련]

조명제어 관련 시스템은 건물의 지하주차장이나 복도등처럼 공용으로 관리하는 전등을 원격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보통 에너지절감을 위해 주차장이나 복도등은 격등으로 관리하며, 건물별 상황에 따라 야간에는 불필요한 곳의 전등을 소등하는 정도로 관리한다. 오전은 이렇게 2가지 TV방송, 조명 및 전력제어 시스템 관련 인수인계를 마쳤다.

오후 1시가  되자마자 항공등 담당자들이 방문을 하였다. 역시 신축건물의 장점은 배울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은 많이 바쁘다는 것인데, 초보과장으로서 많이 배워야 하기에 배부른 생각이었다. 과거 주차장건물은 저층이기에 항공등에 관한 사항도 처음으로 알게 되었는데, 시설주임 이었을 때는 그냥 작동시키는 장비이기에 아무런 신경도 쓰지 않았고 알지도 못하였다. 밤에 빌딩사이에 보이는 깜박 깜박이는 전등으로 생각하는 정도였는데 시스템 작동이나 제어반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어 건물관리 관리자로서 한걸음 나아가는 것 같았다.

돌덩이TV-항공장애등1(옥상제어반)[시설관련]

항공등은 옥상제어반과 방재실에 있는 실내제어반으로 구성되는데 옥상부터 교육을 받았다. 딱히 관리적으로 조작할 것은 없었으며, 주간에는 흰색등, 야간에는 빨간조명이 자동으로만 작동되면 되었다. 특이사항이 있다면 야간에 가끔 항공장애등 관련 민원이 있을 수 있는데 법적 관리사항이라 항상 정상작동을 해야 과태료를 물리지 않는다.

돌덩이TV-항공장애등2(방재실)[시설관련]

항공장애등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지만 그래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기에 셑팅방법 이나 자동설정 부분에 집중하여 인수인계를 받았다. 지금은 많이 부족하지만 이렇게 하루하루 배워나가면 관리소장으로 자리 잡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하며 1일 차 인수인계를 마쳤다.

2021/02/18 - [유용한 정보/취업관련정보] - 건물관리 천재가 된 돌덩이주임-5부 체계적인 건물관리란 이런 것이다(현장 편) [02 신축건물 인수인계 2일 차]

 

건물관리 천재가 된 돌덩이주임-5부 체계적인 건물관리란 이런것이다(현장편) [02 신축건물 인수

2일차 인수인계 일정은 1일차보다 좀 더 알차게 준비되어 있었다. 09시 엘리베이터, 10시 R형수신기, 14시 전기실 수배전반, 15시 발전기, 16시 태양광 인수인계 순으로 일정이 잡혀있었다. 신축건물

gcbts.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