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돌덩이TV 돌덩이강사의 유용한 정보공유 블로그

시설관리 자격증 그리고 시설관리 업무에 대하여 본문

유용한 정보/취업관련정보

시설관리 자격증 그리고 시설관리 업무에 대하여

돌덩이TV 돌덩이강사 2021. 1. 12. 12:27
반응형
 시설관리자격증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우선 산업인력관리공단 우리가 말하는 Q넷사이트에 접속하면 기사 > 산업기사 > 기능사 이렇게 3가지가 자격증의 레벨이 있습니다. 이 정도는 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각 레벨마다 선임이라던지 이런 제약이 있습니다. 물론 자격증 취득 시 학력이나 경력등이 있어야 하고요, 요즘은 전공이나 부전공 관련도 봅니다. 


 이제부터는 현실입니다. 각 건물의 고객지원팀, 관리사무소나 시설관리팀에는 건물의 크기나 전문성에 따라서 보통은 전기팀, 기계팀, 소방팀, 건축팀(대형건물에만 있음) 이런 식으로 구분을 많이 합니다. 아래는 팀마다 필요한 자격증입니다.(필수라기보다는 보통 취업 시 필요한 겁니다)

​-- 아 래 --


기계팀 - 공조냉동기능사, 에너지관리기능사, 가스기능사, 위험물기능사(기능사 외 산업기사/기사)

소방팀 - 소방(기계/전기)기사/산업기사, 위험물기능사 

전기팀 - 전기기능사,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건축팀 - 건축기사 

이렇게 볼수 있겠네요. 그럼 무슨 자격증을 따야 할까요?

시설관리 자격증[참고자료]-전산응용은 시설관리 자격증이 아님


 

2023 에듀윌 전기(산업)기사 실기 기본서 + 7개년 기출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편하고, 안전하고, 깨끗하고, 월급 많은 직업을 선호합니다. 그럼 당근 전기산업기사 이상을 따야 합니다.
그 이유는 시설관리에서는 법정선임을 걸 수 있는 자격증이 우선시 되는데요. 관리소장이 되기 위해서는 전기선임이 필요합니다.(전기기능사는 아쉽게도 경력이 많아도 선임이 되지 않습니다.) 

보통 시설관리에서 가장 힘든 파트는 기계팀입니다. 시설관리팀에서 업무량 1순위 이기 때문이죠. 전체 업무량을 100으로 봤을 때,​ 기계팀이 업무량으로 보면 70%를 담당합니다. 업무분야가 너무 많아 열거하기가 힘들죠. 그러면서 4D 업종이죠 (위험하고, 힘들고, 더럽고,?)

 

 

기계설비법 18일부터 본격 집행…확 달라지는 다섯가지

기계설비공사의 착공전 확인·사용전 검사 의무화 건축물 규모 따라 기계설비유지관리자 선임 의무화 기계설비 성능점검업 등록 신설, 등록요건 살펴봐야 [헤럴드경제=김영상 기자] 지구환경이

gcbts.tistory.com


 ​소방팀이 20%를 담당합니다. 자동제어는  주로 사무실에서 컴퓨터로 많이 일하죠. 자동제어는 전기팀의 경우 조명제어/엘리베이터, 소방팀은 비상방송설비, R형수신기등, 기계팀은 공조 관련(온도조절), 집수정 처리시설 자동제어등을 담당합니다. 소방의 경우는 한방에 훅 간다 이런 위험부담을 안고 있고요(화재, 재난 등) 주로 방화문, 화재 시 소화 또는 화재이전의 감시 설비등을 관리합니다. 가끔 건물에서 지금은 연습상황입니다. 방송 나오는 등등의 업무입니다.

 

 

[mix]돌덩이TV-지식산업센터 신축건물 R형수신기 인수인계교육[시설관련]

-돌덩이TV 유투브에 촬영된 시설영상자료는 시설관련 기술적인 전문성보다는 시설관리분야에서 시설인(시설기사, 주임등)들이 관리해야 하는 시설물에 대한 업무에 대한 참조자료로 이용해 주

gcbts.tistory.com


전기팀이 10%를 담당합니다. 여기는 전등, 콘센트, 분전반, 메인전기등을 관리합니다. 전등 갈아주세요 이 정도 업무를 합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 시험소개 및 전망

[전기기능사 시험소개] 전기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가장 기본적인 전기 기술 자격증입니다. 비전공자가 취득 가능한 전기 기술 자격증은 이거 하나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

gcbts.tistory.com


 이제는 인원수를 보겠습니다.(대형건물의 경우 요즘은 인건비 절감을 위해 대체로 인력을 줄이는 추세임을 감안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전체 인원을 10으로 봤을 때 기계(4~6) : 소방(2~3) : 전기(2~3) 이 정도입니다. 물론 이것도 다 달라서 딱히 정답은 아닙니다.(대형건물인 경우이며 15층 이하인 경우는 업무가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량과 인원수를 봤으면 이제는 좀 더 들어가서 난이도를 보겠습니다. 기계팀을 100으로 보고요 기계팀  - 100%, 소방 - 60%, 전기팀 - 30% 이제 제가 위에서 전기산업기사이상을 취득하시라고 한 게 이해가 가시나요. 전기산업기사이상 하나만 취득하면 되는데 기본 2~3개는 취득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40대 이후 어떻게 살 것인가 - 크몽

돌덩이강사 전문가의 전자책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전자책 서론 안녕하세요! 저는 4인 가족의 가장으로 43살에 중년 퇴직 후 만 6년만에 ...

kmong.com

 

중년퇴직노후가 막막할 때 읽는 책 - 크몽

돌덩이강사 전문가의 전자책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저자소개저는 중장년부터 노후까지 일할 수 있는 건물/시설관리분야 소개 전문 블로거 입니다...

kmong.com

거기다가 저 위에 열거한 자격증들 어떤 것을 막론하고요학원 다니시고 죽었다 공부하시면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이면 취득이 가능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학생이나 취준생 기준입니다. 아무래도 회사생활을 하시면 공부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나이 들어도 힘듭니다. 젊고 시간 있을 때 취득하세요^^
아~~ 나는 이건 어려워 저건 어려워 밀려 썼어 이런 마인드만 아니면 말입니다.


자 마지막으로 팁입니다. 본인이 가고자 하는 기업이 있다면(없다면 찾으세요) 그 기업의 채용공고를 보시면 됩니다.
그 채용공고 안에 자격요건을 보시면 내가 무슨 자격증을 취득하고, 내가 어떤 식으로 스펙을 쌓을 것인지, 무슨 준비를 해야 하는지 80% 이상은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적은 내용은 지극히도 사적인 의견이며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시설분야로 계획을 가지시고 계신다면 본인의 역량에 맞게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시설 관련 자료나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돌덩이강사가 운영하는 돌덩이카페 방문하셔서 시설 관련 많은 정보 얻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GC BTS(Building Total Solution)

시설관리 및 안전자료 정보공유를 통해 좀 더 효율적인 시설관리 및 역량향상에 도움을 주기위한 카페입니다. 시설기사부터 관리소장까지 좀 더 빠르고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cafe.daum.net

300x25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