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술사 시험 고득점 방법 노트정리와 작성요령입니다
-!! 노트 정리와 작성요령
* 노트 정리
예습 - 수업 - 복습으로 이어지는 종합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수험생들은 노트를 단지 수업 시간에 필기하고 복습 시간에 한 번 훑어보는데 그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예습을 할 때 노트를 활용해서 공부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학습의 강도를 좀더 높이고 효과를 더 얻기 위해서는 예습-수업-복습으로 이어지는 종합적인 노트 정리가 필요합니다. 이유는 예습을 할 때 학습 내용이 자신의 힘으로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었는지, 수업 중에 이해한 것은 무엇인지 또 복습할 때 내용 정리는 어떻게 했는지를 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유형의 노트는 나중에 노트를 기준으로 총복습을 할 때에도 편리하고 또한 수시로 중간에 자신의 학습 이해도를 파악하는 데 있어서도 유익한 자료로 활용됩니다. 특히, 예습 수업 복습 내용을 펜의 색을 구별해서 기입한다면 더 좋은 학습 효과를 노릴 수 있고 암기 내용을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펜의 색을 자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구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나치게 빽빽한 노트 필기는 보는 사람에게 피곤함을 줍니다. 좁은 공간에 너무 많은 내용을 적어 놓으면 나중에 공부할 때 알아보기에도 힘이 들고 공부할 마음도 쉽게 일어나지 않는습니다. 그러므로 수험생들은 노트 필기를 할 때에 되도록 공간을 여유 있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강의 내용을 충분히 보충 설명하듯 적을 수 있습니다. 또 노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일률적으로 쓰면 보기에도 불편하고 학습 효과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요령 있는 사람은 어디에 어떤 내용을 쓰고 무엇을 어떻게 배치할 가를 분명하게 생각해서 노트 작성을 합니다.
[수험서 추천]
본 포스팅은 파트너스 일환으로 일정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돌덩이강사가 실제 소방기술사를 공부하는 책이며, 제 기준에는 공부하기에 젤 적합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유는 답안지 양식에 맞추어 답변이 기재되어 있어 실제 시험기준으로 연습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좋은 점인 것 같습니다.]
* 노트 작성 요령
① 수업 내용 이외에 예습 복습 설명 등은 수험생 자신이 직접 문장을 만들어서 적습니다. 여기서 수험생은 문장을 가능한 간결한 문체로 자신만이 알아볼 수 있게 쓰되, 내용을 확실하게 적습니다. 불확실한 해석이나 설명은 학습에 혼란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반복되는 내용이나 조사 등은 생략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특히 예습 복습 시에 학습 요점이나 중요 사항을 다룬 형식으로 자주 써 보는 것은 주관식 문제에 대한 대비책이 됩니다. 그러므로 예습에서 의문 내용을 문제화시키고 복습에서 답해 보는 연습을 많이 하도록 합니다.
② 단지 글자만 널려 있는 노트를 한번 보고 금방 그 내용을 기억해 내는 사람은 지극히 드뭅니다. 따라서 마치 사진을 들여다보면 옛날 기억들이 하나둘씩 떠오르듯 노트에도 기억을 되살릴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를테면 필기한 날의 날짜, 요일, 날씨, 선생님의 질문과 급우들의 대답 내용 등이 바로 기억 재생 장치(?)라고나 할까. 심지어는 어떤 학생은 선생님이 수업 내용 이외의 지나가는 말로 들려준 이야기까지 정리해서 적어 놓기도 합니다. 이 모두가 수업 시간에 학습한 내용들을 쉽게 기억해 내기 위한 노력들입니다.
③ 노트를 깨끗이 사용한다고 틀린 글씨나 내용을 지우개나 수정액 등으로 지우고 다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종의 시간 낭비에 지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때에는 틀린 부분들에 대해서 재빨리 선을 그어 지우고 그 밑에 다시 쓰는 방법을 취해 시간을 절약하도록 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특히 예습에서 공부했던 것과 수업 시간에 다시 풀 것의 답이 서로 다를 경우, 예습 내용의 답을 고치되 그 흔적을 남겨 두도록 합니다. 이는 다음에 복습할 때 자신의 예습 내용이 왜 틀렸는가를 분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④ 문장으로 모든 내용을 다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복잡한 관계, 시대의 흐름 등은 단순히 말로 나타낼 것이 아니라 그림, 도표, 연표 등을 사용해서 나타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교과서나 참고서에 나오는 그림과 표를 복사하여 노트에 오려 붙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예: 사회 과목의 지도, 국사 과목의 연표. 생물 과목의 그림 등) 또 길을 갈 때 교통 안내 표지판을 이용하는 것처럼 노트 정리에도 장황한 해설보다는 단순한 기호를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자주 나오는 지시나 주의 사항을 기호로 표시해 두면 후에 복습할 때에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⑤ 노트 필기에서 중요한 부분이나 내용 등을 다른 색을 사용해서 쓰거나 밑줄을 그어 놓으면 다른 부분보다 훨씬 눈에 잘 띄므로 생각해 내기 쉽습니다. 특히 형광펜을 칠해 놓으면 그 부분에 대한 인상은 더욱 강해집니다. 그러나 너무 다양한 색 혹은 많은 부분을 형광펜이나 다른 색 펜으로 강조해 놓으면 학습에 혼란만 일으키고 오히려 역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보통 노트로 공부하다 보면 덜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밑줄을 그은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면 어느 부분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 것인지에 대한 구분이 모호해힙니다.
따라서, 형광펜이나 다른 색으로 밑줄을 그을 때에는 수업 중에 강조되었거나 정말 중요해서 반드시 암기해야 할 내용인 경우에만 혼란스럽지 않게 깔끔하게 줄을 칩니다. 한편, 노트는 수험생 자신이 매일 보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딱딱하게 쓰면 간혹 지겨울 때가 있습니다. 이런 느낌을 줄이려면 혼란스럽지 않은 범위 내에서 노트를 재미있게 꾸며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용 중간중간에 삽화나 만화 등을 그려 넣는 것도 좋을 듯하다. 학기 초반에는 그런대로 많은 학생들이 성의껏 노트 필기를 해 둡니다.
그러나 학기 중반에 접어들면서 과제물 준비하랴 시험 준비하랴 바쁘다 보면 한 두 장 밀리게 되고 그러면 차츰 노트 필기에 소홀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에는 예습, 복습을 친구 노트 복사물이나 해설이 많이 되어 있는 참고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노트 필기는 마음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마음 자세로 끈기 있게 지속시키느냐에 그 성패가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잘 정리된 노트 자체보다도 그것의 활용입니다.
산업인력공단, 기술사 필기시험 문제지 상시공개 합니다!! 기술사 필기시험의 기출문제가 필요한 수험생은 공단 홈페이지(http://www.hrdkorea.or.kr/자료실/일반자료실/문제공개)에서 해당 종목의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출제실(☏02-3271-9232)로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의 합격을 기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2021.01.01 - [유용한 정보] - 기술사시험 채점기준[학원설명기준]-소방기술사
2021.01.06 - [유용한 정보] - 기술사 답안지양식입니다
'유용한 정보 > 취업관련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파트 관리소장 VS 지식형산업센터 관리소장 2부-자격요건 및 연봉비교 (0) | 2021.01.19 |
---|---|
아파트 관리소장 VS 지식형산업센터 관리소장 1부-자격요건 및 근무환경 (0) | 2021.01.18 |
시설관리 자격증 그리고 시설관리 업무에 대하여 (0) | 2021.01.12 |
코로나시대 직장인으로 살아남는 방법(돌덩이 강사 경험수기) 2부-시설관리 취업 그리고 목표가 보인다. (2) | 2021.01.11 |
코로나시대 직장인으로 살아남는 방법(돌덩이 강사 경험수기)-1부 실직의 아픔 그리고 전기기능사 합격 (0) | 2021.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