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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사람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하지만 신축건물 건물관리장으로 첫 경험을 하다보니 입주사들이 이사 들어오는 것을 한분 한분 보다보니 어느 정도는 몇층에 계신 분인지는 알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모든 세대가 입주하니 300세대가 넘어섰고 이후 부터는 입주민이구나 하는 정도로 인식이 되었다. 건물내부에서 일하다 보면 자주 보게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안녕하세요. 잘지내시죠?'
이렇게 아는채를 하고 방갑게 인사를 하면 윤활유처럼 부드럽게 대인관계가 이루어진다.
입주민들을 기억하는 것. 그것만큼 좋은 관리는 없다. 그렇다고 과한 친절을 배풀라는 것은 아니다. 내가 말하는 친절은 입주민들을 기억하는 정도다. 그것만으로도 민원처리시 특별한 문제없이 서로 잘 지낼 수 있는 비법이 된다.
이렇듯 입주민의 특징을 잘 기억했다가 한마디 아는 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계가 지속된다면 조금씩 범위를 넓혀 가면서 입주민 각자에게 아는 척을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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