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앞으로 50년 어떻게 살 것인가?
인생을 20년 단위로 나누어 보았을 때 출생 후 첫 번째 20년(20세)까지는 성장하고 교육을 받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 20년(40세)까지는 대체로 대학을 졸업하고 연애와 취업을 하여 사회생활과 결혼을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2023년 기준 세 번째 20년은(60세)는 어떤 시기일까? 머릿속에 그려지는 60세의 모습이 연상이 되시나요? 점차 은퇴시기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2023년 통계기준 평균퇴직 연령이 49세라고 합니다.
은퇴 후의 시간은 점점 늘어 50세에 은퇴하여도 수명이 길어진 23년 현재 평균수명이 남자는 86세 정도라고 하니 50세 이후 40년 이상 살아야 하기에 40대 이후의 인생은 더 길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 당장 취업이 급하고 직장 내에서 버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40대 이후 남은 인생을 위한 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아무래도 준비할 여력이 안 되는 이유가 클 것입니다.
40대에 가정을 이룬 가장이라면
- 자녀교육비
- 아파트, 주택 대출금 및 전세금
- 40~60세 은퇴 이후 여유자금
위에 열거한 것들 외에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하기에 더더욱 미래에 대한 준비가 부족할 수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50년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고민에 저는 건물/시설관리 분야로 업종을 변경하여 입사하여 직업적으로 안정을 찾았고 전기엔지니어로서 현재 빌딩건물에서 관리소장을 맡고 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AI인공지능과 로봇공학이 건물과 시설물의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기에 이에 대한 대비를 하며 직업적으로 안정성을 계속 유지할 계획입니다.
또한, 건물/시설관리 블로거, 유튜브 크리에이터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하여 미래의 건물과 시설물을 지능적으로 관리하는 사업을 펼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노후에도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창출하고, 지속 가능하고 효율적인 건물운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의 직업에 대한 대비를 하며 노후에도 삶을 풍요롭게 살아가고자 합니다.
돌덩이강사가 운영하는 전국지식산업센터 관리자들의 모임 카페입니다. https://cafe.daum.net/GCBTS
'돌덩이강사 시리즈 > 평생직업 시설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1 앞으로 50년 어떻게 살 것인가? [02 지금까지는 워밍업이었다] (0) | 2024.10.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