롱테일 법칙
‘사소한’ 다수 80퍼센트가 ‘핵심적인’ 소수 20퍼센트보다 더 뛰어난 가치를 창출한다는 이론. 하위 80퍼센트의 역할이 점점 커지는 현상을 말한다. 상품을 매출액과 판매량의 막대 그래프로 나타낼 때, 공룡의 머리에 해당하는 인기상품의 막대는 그렇지 않은 상품에 비해 불룩 솟아 높지만 꼬리부분 상품의 판매금액과 수량을 모두 합하면 인기상품을 능가한다는 것이다. 많이 판매되는 상품 순으로 그래프를 그리면 적게 팔리는 상품들은 선의 높이는 낮지만 긴 꼬리(Long Tail)처럼 길게 이어져 있다. 이 긴 꼬리에 해당하는 상품을 모두 합치면 많이 팔리는 머리 상품을 넘어선다는 것이다. ‘롱테일 법칙’은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온라인 시장에서 나타나기 시작한 마케팅 기법의 일종이다. 롱테일 법칙은 ‘파레토 법칙’과는 반대되는 개념이지만 파레토 법칙을 뒤엎는 개념은 아니다. 더욱 다변화된 사회현상을 균형적으로 설명해주는 역할을 한다.
파레토 법칙
사회전반에서 나타나는 현상의 80퍼센트는 20퍼센트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경험법칙. 80퍼센트의 효과는 20퍼센트의 노력으로 얻어진다는 것이다. ‘20대 80의 법칙’이라고도 한다. 중요한 소수가 결과의 대다수를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의 차원으로 적용하면 20퍼센트의 중요한 일에 노력을 집중해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는 의미로 쓰인다. 예컨대, 20퍼센트의 기업구성원이 전체 업무의 80퍼센트를 수행한다든가, 20퍼센트의 범죄자가 전체 범죄의 80퍼센트를 차지한다든가, 20퍼센트의 옷이 평소 즐겨 입는 옷의 80퍼센트에 해당한다는 것 등 모든 분야에 응용된다. 이 법칙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곳은 마케팅 분야다. 20퍼센트의 우수고객이 백화점 전체 매출의 80퍼센트를 차지하고, 생산기업에서 상위 20퍼센트의 제품이 전체 매출이나 이익의 8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는 현상이 그 예다. 전체 비용항목 중 20퍼센트인 분야에서 전체 비용절감액 중 80퍼센트를 줄이는 등 경영전반에 활용되고 있다.
여기서 모든 분야의 분할 비율이 정확하게 20대 80으로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경험적으로 이 비율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어 ‘파레토의 법칙’은 일종의 황금비율로 인정받고 있다. 정확히 상위 20퍼센트는 아니더라도 소수의 비중이 더욱 심화되는 비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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